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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퍼로봇대전 OG 문 드웰러즈 게임정보입니다. 본문
개요
슈퍼로봇대전 OGs, 제2차 슈퍼로봇대전 OG의 뒤를 잇는 슈퍼로봇대전 OG 시리즈의 정통 후속작으로 2016년 7월 발매 예정. 기종은 PS4와 PS3로 동시 발매될 예정이며 시리즈 최초의 PS4 발매 타이틀이다.
더불어 역대 슈퍼로봇대전 시리즈 최초의 공식 한글화 발매작이다. 동시에 성우 미즈타니 유코가 마지막으로 참여하는 슈퍼로봇대전이 되었다.
시나리오
메인이 되는 작품은 슈퍼로봇대전 J와 슈퍼로봇대전 GC/XO로 이 두 작품을 중심으로 스토리가 전개된다. OG로 오면서 꽤 많은 부분에 변경이 가해졌는데, 특히 J의 배경이 전작에서 완결된 슈퍼로봇대전 D의 적 세력 루이나와 연결됨으로서 D도 못 다한 이야기를 여기서 마무리짓는 모습을 보여줬다. J와 XO를 중심으로 해서 슈퍼로봇대전OG 고사조전기, 슈퍼로봇대전 OG 다크 프리즌의 외전격 작품들도 정식 라인으로 합류했으며 무엇보다 타 회사에서 제작된 외전 시리즈인 무한의 프론티어의 캐릭터들도 합류했다. 또한 2차 OG와 다크 프리즌에 이어서 제3차 슈퍼로봇대전 α의 시나리오도 본격적으로 밑밥을 깔기 시작했다. 여기에 리얼로봇 레지먼트와 콤파치 히어로 시리즈도 어느 정도 들어가있다.
전체적으로 전작인 2차 OG에 비해 메인이 되는 작품의 수도 절반 정도고 외전 쪽의 이야기를 정사 편입시키는 등, 슈퍼로봇대전 OG 외전과 비슷한 양상을 보여주고 있다. 다만, 태반 이상이 선공개된 OG 2.5를 그대로 갖고 왔던데다 메인이 되었던 작품의 시나리오 재현도도 엉망이라는 평을 받았던 OG 외전과는 달리 메인이 되는 J와 GC의 이야기도 탄탄하고 외전들과 프롤로그 격인 3차 알파의 시나리오도 잘 재현해놓는 등. OG외전과는 비교가 안되는 스케일을 보여준다. 말하자면 제대로 만든 외전격 같은 본편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정식 후속작이라는 점은 잠시 잊자
기본 공략
어빌리티를 구입할 수 있게 되면서 2차 OG와 어빌리티 활용법이 좀 달라졌다. 가장 유용한 어빌리티는 자금+. 주력 기체에겐 문답무용으로 달아주는 것이 좋다. 워낙에 자금이 부족한 작품이고 공격력+,명중율+,회피+ 계열 어빌리티들은 돈을 더 벌어서 조준치,운동성, 무기 개조로 커버하는 게 더 효율이 좋다. 그 외에는 강화파츠가 희귀한 편인 이동력+, 사거리+가 유용. 배리어+도 효과가 뛰어나다. 배리어가 있는 기체 한정이 되지만 그랑존,G드라코데우스,엑스바인 복서,가름레이드 블레이즈 같은 유닛들은 이걸 달아주면 거의 죽을 일이 없어진다. 후반엔 보스들이 상태이상 공격을 계속하므로 상태이상 블록도 유용하다.
기체 지형 대응이 대대적으로 너프되면서 후반에 합류하는 일부 유니트를 제외하고는 지형 대응 S를 찾아보기 힘들어졌고, 아예 공중을 날 수 있는 유니트라도 지상과 공중 중 하나는 반드시 B인 경우가 많다. 더욱이 지형대응 S,A, B 사이의 차이가 상당히 큰 터라 각종 지형대응 강화파츠의 중요성이 대폭 상승하였다. 방어력과 체력이 좀 되는 유닛의 경우는 장갑과 조준치를 조금만 더 개조해주면 지형 보강 없이 B인 상태로도 전투력이 크게 저하되지 않기 때문에 이런 유닛의 경우엔 차라리 개조를 더 해주고 지형 강화파츠를 회피계 유닛이나 메인 데미지 딜러 유닛에게 넘겨주는 것이 좋다.
화력 역시 전반적으로 하향 평준화 됐고, 범용 무기의 효율도 기존보다 떨어졌기 때문에 도망치는 적을 잡으려면 원호, 트윈 시스템은 물론, 맥시멈 브레이크처럼 새롭게 추가된 능력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다. 맵병기는 여전히 유용하며, 이에 따르는 각종 패널티도 정신커맨드 수행을 통해 극복할 수 있으므로 참고해 두자. 물론 너무 과용해도 곤란할 수 있지만, PP 이상으로 자금의 중요성이 높아진 터라 경우에 따라선 수행이 없더라도 맵병기를 적극 활용하는 게 나을 때도 있다.
후반으로 갈수록 적의 회피율이 만만치 않은 만큼 조준치를 우선적으로 개조해 줄 필요가 있다. 특히 명중 관련 특수 능력이나 에이스 보너스가 없는 파일럿이라면, 원할한 진행을 위해서라도 조준치를 5단 이상 개조해 주는 편이 좋다.
블록 계열 특수 능력은 각종 상태이상 무기의 효과를 무효화시키지만, 전작과 마찬가지로 직격을 사용하면 이러한 블럭 계열 특수 능력을 무시할 수 있다. 다만, '직격'이 사용한 자신과 트윈을 맺은 대상에게까지 걸리던 것과 달리 오직 자기 자신에게만 효과를 주는 형식으로 바뀐 터라, 이를 좀 더 원활하게 활용하려면 트윈 정신기인 강습을 사용할 필요가 있다. 또한 전작에 비해 적 보스가 정신기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으며 철벽의 효과에 준하는 신념을 쓰는 적도 있기 때문에 많기 직격 + 마인드 블래스트는 보스 전에서 반쯤 필수다.
이번 작에선 보스보다 무심코 놓치기 쉬운 잡병이 강화파츠를 지니고 있는 경우가 많은 터라 되도록 모든 적의 전멸을 노리거나 정찰 등으로 상대의 강화파츠 존재 유무를 확인해 두는 것이 좋다. 또한 분신이 원호방어시에도 발동하기에 생각치 못한곳에서 도움이 될 수도 있다.
스킬코디는 전작과 비슷하게 건재하며 여전히 재미를 준다. 다만 원호공격이나 집중력처럼 누구에게 달아도 좋은 스킬이 있는 반면, 메인에 더 어울리는 스킬과 서브에 더 어울리는 스킬도 있으므로 각 스킬의 특징을 잘 파악해 둘 필요가 있다. 메인에게 어울리는 스킬로 대표적인 것은 연속행동과 히트 앤 런. 이런 스킬들은 서브일 때는 아예 발동하지 않는다. 반대로 서브일 때 유용한 스킬로는 러닝과 집속공격. 러닝은 메인이 들고 있어봐야 아무 의미없는 스킬이고, 집속공격은 ALL무기 사용할 때뿐만 아니라 트윈상태로 보스를 공격할 때, 서브의 딜을 증가시키는데도 유용하다.
2회차의 이후 초반에 아군의 공격력을 너무 많이 육성하면 절대 안 된다. 초반에 정신기 힘조절이 있는 캐릭터가 거의 없음에도 적의 HP를 일정 이하로 깎는 미션이 있기 때문에 게임 진행이 거의 불가능한 지경에 빠진다. 무기 풀개조 정도라면 약한 무기 위주로 쓰고 운이 따라준다면 어떻게든 될 수도 있지만 격투나 사격 능력치까지 육성해버렸다면 완전히 막혀버린다. 특히 1회차 클리어 데이터에 덮어서 세이브를 해버렸다면 회차 클리어 세이브 데이터를 날리는 꼴이 되어버린다. 명백한 게임 설계 미스이므로 주의해야 한다.
아군 NPC 연방병들이 적진에 돌격하는 걸 보호하는 미션이 종종있는데 이 경우는 트윈정신기로 많이있는 인연을 써주면 생존에 도움이 된다. 일반적이 플레이에서 인연을 쓸 상황은 드믈지만 이런 미션에서는 써주자.
맥시멈 브레이크
명중 100%로 먼저 F공격으로 폭격을 가한 뒤 4인 공격을 하는 시스템. 스킬 MB발동이 있는 캐릭터만 사용할 수 있다. 전작인 2차 OG에서는 육성이 불가능한 "통솔"이었으나 이번작에서는 PP로 육성 가능하게 되었다. 다만 PP를 400이나 먹어 효율은 그다지 좋지 않다. 신중하게 생각하고 원래부터 스킬이 있는 캐릭터들도 강력하니 원래 있는 캐릭터들 위주로 쓰자.
원호공격 스킬이 없는 캐릭터도 원호에 참여할 수 있고 원호공격 시 데미지가 감소되지 않고 100%의 위력으로 공격할 수 있으며 모든 공격에 배리어 관통의 효과가 걸리기 때문에 초고화력 폭격이 가능하단 점이 장점. 초반부터 후반까지 보스 전에서 필수적이다.
메인 소대에겐 열혈, 혼 등 공격력 상승 정신기가 걸리지만 뒤이어 공격하는 원호 소대는 공격력 상승 정신기의 효과를 볼 수 없다. 대신 원호 공격 소대가 트윈 정신기 투지로 크리티컬을 터트려 대미지를 올리는 것은 가능하다.
메인, 원호 소대 모두 서브 유닛은 적 메인 유닛에게 집중공격을 하는 걸로 취급되어 공격력이 감소하게 되지만 집속공격을 달면 보정치를 줄여 대미지를 좀 더 끌어올릴 수 있다.
밸런스를 위해서인지 쓸 때마다 기력이 10씩 떨어져서 격려 등으로 커버해주지 않으면 2회 이상 사용하기 힘들지만 아야 코바야시는 에이스 보너스를 얻으면 이 MB를 써도 기력저하가 없기 때문에 난사가 가능하다.
발동 조건
공격을 시도하는 트윈의 메인 파일럿에게 MB발동 스킬이 있어야 한다. (서브일 때는 불가능)
원호 트윈이 공격하는 유닛에 인접해 있어야 하고 행동이 종료되어 있으면 안 된다.
참가 유닛 4기 전원에게 사용 가능한 F무기가 있어야 한다.
(F무기가 없거나 잔탄,EN이 없어서 사용 불가능일 경우 발동 불가. 대신 사거리와는 무관하게 발동이 된다.)
참가하는 유닛 4기의 파일럿 전원의 기력이 140이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지형. 원호공격과 마찬가지로 메인 트윈이 공중에 있고 원호를 하는 트윈이 지상에 있을 경우 발동이 안된다.
이 경우 메인 트윈을 지상으로 내려야 멕시멈 브레이크가 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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